top of page

마늘 냄새 없애려면 칫솔질보단 사과가 효과적

  • Admin
  • Sep 30, 2016
  • 2 min read

마늘 냄새 없애려면 칫솔질보단 사과가 효과적

Custom alt text

요리를 할 때 마늘을 넣으면 음식의 맛과 향이 한층 깊어진다. 그런데 입 냄새를 피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마늘을 먹고 난 뒤 나는 입 냄새를 빨리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가 진행한 실험에 따르면 사과나 상추를 깨물어 먹으면 마늘에서 냄새를 일으키는 성분의 수치가 떨어진다. 사과나 상추 등에 든 특정 성분과 효소가 마늘 냄새를 일으키는 성분과 반응해 냄새를 상쇄시키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음식을 먹는 방법이 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보다 효과적이란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마늘 냄새는 입안에서만 맴도는 게 아니다. 이미 위속에서 소화가 된 마늘 냄새도 다시 위로 올라오게 된다. 입안을 물로 헹구고 이를 닦아도 냄새가 가시지 않는 이유다.

반면 사과, 상추, 민트 잎 등은 위속에서 마늘과 반응해 불쾌한 냄새를 날려버리는 작용을 한다. 마늘 냄새를 일으키는 성분은 혈액 속으로 들어갔다가 폐로 넘어가 공기 중으로 나오는데, 이 과정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칫솔질로는 마늘 냄새를 해결하지 못해도 사과 한 조각으로는 효과를 볼 수 있는 이유다.

연구팀은 실험참가자들에게 25초간 생마늘 한 쪽을 씹도록 했다. 실험은 여러 날에 걸쳐 매번 다른 음식으로 입안 냄새를 없애는 실험이 진행됐다. 마늘을 씹은 뒤 싱싱한 사과와 상추, 전자레인지에 넣어 열을 가한 사과와 상추, 민트 잎, 민트 주스, 따뜻한 녹차 등을 씹었다.

각 음식을 먹고 난 뒤 냄새를 수치로 측정한 결과, 싱싱한 사과, 상추, 민트 잎이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세 가지 음식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방향성 화학물질인 페놀화합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마늘 향과 직접적으로 반응해 냄새를 없애는 작용을 한다.

또 과일, 채소 등의 색을 갈색으로 바꾸는 폴리페놀 산화효소와 유기화합물 분해의 촉매제가 되는 환원효소의 함량 역시 높은데, 이 두 효소는 마늘 냄새와 페놀화합물의 반응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민트주스, 열을 가한 사과와 상추는 과일과 채소를 날것 그대로 먹을 때보다 효과가 떨어졌다. 이는 익히거나 가공시킬 때 효소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일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식품과학저널(Journal of Food Science)'에 실렸다.

Recent Posts

See All
혈압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

혈압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 혈압을 관리하려면 무엇보다 식생활을 개선해야 하는데, 혈압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슈퍼푸드입니다. 양파의 주요 성분인 퀘세틴이 혈관에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의 축적을 막아주는데요. 더불어 알리신 성분도 혈관 속 섬유소를 용

 
 
척추를 위해 기상 직후 15분을 조심하자

척추를 위해 기상 직후 15분을 조심하자 척추, 관절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서 10년 넘게 환자를 보다 보니 허리를 삐끗해서 오는 환자가 상당히 많다. 그중에서도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것을 들다가 다치는 경우가 절반 이상이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그중에 상당수는 아침에 일어나서 10~15분 사이에 발생한다는 사실이다. 어둑어둑한 아침에 일어나 출근이나 골프

 
 

Top Stories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현장과 사람들의 이야기 THE KOREAN CHRISTIAN COMMUNITY NEWS

  • Instagram
  • Facebook
  • Twitter

Copyright 2011-2025 © KCCNEWS.net. All rights reserved.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