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고구마의 재발견 “콜레스테롤 제거-고혈압에 효과”

  • Admin
  • Oct 11, 2018
  • 2 min read


고구마의 재발견 “콜레스테롤 제거-고혈압에 효과”

고구마는 어린이 성장과 직접 관련이 있는 라이신 함량이 옥수수나 쌀보다 높고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고구마를 100g 섭취하면 비타민 A 권장랑을 100% 이상 충족할 수 있다. 당근이나 양파, 토마토, 풋고추, 호박, 콩나물보다 함량이 많다.

비타민 A 합성에 필요한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은 항암작용을 한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고구마는 특히 폐암 예방에 도움울 주는데, 품종에 따라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다르다. 속 색깔이 농주황 색인 고구마가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다. 고구마는 비타민 C도 당근, 양파, 토마토, 호박, 콩나물에 비해 높은 편이다. 칼슘, 인, 철 함량도 다른 작물과 비교해 볼때 손색이 없다.

2. 콜레스테롤 제거에 가장 효과적인 식품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항콜레스테롤제인 콜레스티라민과 매우 비슷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의 소화작용을 연관시킨 실험에서 28가지의 과일과 채소의 식이섬유 중 고구마의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고구마에 많이 함유된 칼륨은 혈압을 내리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피로를 막는 작용을 한다. 건강한 세포 내 칼륨 농도는 혈액 속의 칼륨 농도에 비해 10배 높고, 반대로 혈액 속의 나트륨 농도는 세포 내 나트륨 농도보다 10배 높다. 염분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면 혈액 중에 늘어난 나트륨이 세포 내에 침입해서 칼륨을 쫓아낸다. 이 경우 세포는 약해져서 정상적인 기능을 못하게 된다.고구마에 많이 함유된 칼륨은 혈압을 내리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피로를 막는 작용을 한다. 건강한 세포 내 칼륨 농도는 혈액 속의 칼륨 농도에 비해 10배 높고, 반대로 혈액 속의 나트륨 농도는 세포 내 나트륨 농도보다 10배 높다. 염분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면 혈액 중에 늘어난 나트륨이 세포 내에 침입해서 칼륨을 쫓아낸다. 이 경우 세포는 약해져서 정상적인 기능을 못하게 된다.

신장 세포에서 이 같은 일이 일어나면 신장의 활동이 지장을 받아 고혈압의 원인이 된다. 혈압을 내리기 위해서는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칼륨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채식을 위주로 하는 사람들이 고혈압 환자가 적은 이유는 채소로부터 칼륨을 많이 섭취하기 때문이다. 고구마를 삶은 즙 속에는 칼륨 이외에 판토텐산(비타민B 복합체)이 있는데,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나트륨 배설을 촉진시켜 혈압상승을 방지한다.

3. 노화 예방에 도움

노화를 막는 비타민 E가 고구마 100g당 1.3㎎ 함유되어 있다. 노화방지 효과는 비타민 E가 갖는 항산화 작용 때문이다. 사람의 세포막 조직에는 산소와 결합하여 산화되기 쉬운 인지질이 있다. 이것이 산화되어 과산화지질이라는 유해물질이 생성된다. 혈관에 축적되면 동맥경화가 촉진되고 혈관이 약해진다.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으로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나 혈관을 젊게 유지해 성인병 예방에 좋다.

Recent Posts

See All
혈압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

혈압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 혈압을 관리하려면 무엇보다 식생활을 개선해야 하는데, 혈압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슈퍼푸드입니다. 양파의 주요 성분인 퀘세틴이 혈관에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의 축적을 막아주는데요. 더불어 알리신 성분도 혈관 속 섬유소를 용

 
 
척추를 위해 기상 직후 15분을 조심하자

척추를 위해 기상 직후 15분을 조심하자 척추, 관절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서 10년 넘게 환자를 보다 보니 허리를 삐끗해서 오는 환자가 상당히 많다. 그중에서도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것을 들다가 다치는 경우가 절반 이상이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그중에 상당수는 아침에 일어나서 10~15분 사이에 발생한다는 사실이다. 어둑어둑한 아침에 일어나 출근이나 골프

 
 

Top Stories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현장과 사람들의 이야기 THE KOREAN CHRISTIAN COMMUNITY NEWS

  • Instagram
  • Facebook
  • Twitter

Copyright 2011-2025 © KCCNEWS.net. All rights reserved.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bottom of page